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2. 전통 건축을 바라보는 눈
(1) 집합성 : 한국의 전통 건축은 전체가 모여 하나를 이룬다.
집합성이란 부분과 부분간의 관계, 부분들과 전체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한국 건축 구성 단위 가운데 최소의 것은 ‘방 또는 칸’이다. 그리고 방들이 모
의식주를 토대로 한다.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의 전통양식 일체가 포함되는 매우 포괄적이고 복잡한 개념이다. 전통문화는 한민족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되기 때문에 미래사회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전통문화교육을 위한 교육
한국어 표현보다 더 세분된 어휘를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화는 어휘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예의를 중시하는 문화는 ‘의식주’라는 용어에서 ‘의’를 앞세워서 표현하게 했으며 영어의 ‘wear’에 해당하는 한국어 어휘가 다양하게 발달하도록 일익을 담당했다.
셋째, 농업위주의
전통육아, 상고사상과 민족종교사상(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동양사상인 불교, 유교 및 도교와 서양의 생태학적인 사상과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상고사상은 단군사상으로 천지만물 전체를 이롭게 한다는 포괄적인 의미로 단군신화는 현대가 요구하는 생태적 세계관에 따른 문화와 교육에 대한
전통사회에서는 3대가 한울타리 안에 살면서 생산과 소비활동을 공유하는 직계확대가족이 이상적이었지만 한국의 미래사회에서는 더 이상 이런 가족이 이상적이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한국사회의 문화적 전통으로 결혼한 자녀와 노부모가 따로 떨어져 독립된 가구를 형성한다 하더라도 서구사회처럼
문화의 요인으로서 간편식 위주의 패스트푸드(fast food) 수요의 증가와 식생활 패턴의서구화 현상은 외식 형태의 변화 뿐 아니라 외식시장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가 발전하고 국민의 소득수준과 교육수준 등이 향상되면서 의식주 문제의 해결이 아닌 인간으로서 삶을 의미 있게 살아가려고
가족관계가 형성되다보니 아내 쪽의 일가친척과의 관계가 더욱 친밀한 고나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가족관계3공통) 한국 친족관계의 변화를 산업화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서 설명한 뒤, 현재 한국 가족에서 보이는 양계화 현상을 설명하고 이 현상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기로 하자.
세대, 계급, 인종, 지역, 직업 등 다양한 기준들이 수많은 집단을 만들며 이들은 각기 다른 자기 문화를 형성하고 공유한다. 문화는 사회의 생활양식이자 상징체계로서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이미 만들어진 삶의 양식을 습득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문화는 교육되는 것이다.
의식주에 대한 욕구)이며, 그 위로 안전욕구(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으로부터 안전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존경 욕구(남들로부터 존경받고 싶어 하는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차례대로 제시하였다. 지금부터 2022년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
.
이 장에서는 가족관계3공통) 가족을 보는 관점들(예: 전통적 가족관점, 자유주의적 가족관점, 여성학적 가족관점 등)과 가족의 기능을 설명한 뒤, 오늘날 한국 가족의 특성을 가족을 보는 관점과 가족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하고, 한국 가족의 미래 변화 방향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하기로 하자.